초대의글

안녕하십니까?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 성큼 다가옴을 느낍니다.

 

2018년 제 16회 서울대학교병원-KSPEN Nutritional Support Team (NST) 워크숍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NST 워크숍은 지난 2005년부터 서울대학교병원 NST가 주관하여 매년 개최하다가, 2012년부터는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KSPEN)와 함께 공동 주관하여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NST 워크숍에도 병원 영양 치료에 관여 하시는 여러 선생님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릴 수 있는 주제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환자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환자 안전을 위한 세션을 마련했습니다. 정맥 영양 시 감염 예방을 위한 준비, 조제, 주입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영양 지원 관련 합병증 및 치료 방법에 대한 세션에서는 2017KSPEN 다기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영양 치료 중 발생한 합병증의 현황을 확인하고, ENPN에서 발생하는 주요한 합병증의 관리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중환자 및 소아 세션에서는 영양 지원 관련 최신 지견에 대해 공부 해 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비타민, 알부민, 혈당 조절, 오메가 3 based TPN, 영아에서의 적정한 제제 선택 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다룹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BMI, 소아 성장곡선, 비타민의 정상 범위에 대해 근거를 기반으로 논의해 보는 세션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특정 질환 환자(면역 저하/다장기 부전/혈액 투석)에서의 특수 경관 제제 효과에 대한 문제를 다룹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특히, 실제 임상 증례를 이용한 증례 중심 교육(case based learning)” 세션을 진행합니다. 실제 임상 상황에서 칼로리 계산, 영양 치료 경로 선택, 모니터링, 영양치료 중 합병증 발생 시 조치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 보는 자리입니다. 개인 또는 단체로 신청 가능하고 basicadvanced 두 개의 코스로 운영 예정입니다. 각 코스 당 70명으로 정원을 제한하고자 하며 코스 등록에 따른 추가 비용은 없을 예정이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1) Case based learning (Basic) : 복강경위전절제술 후 식도공장문합부 누출이 발생한 75세 남자

2) Case based learning (Advanced) : 4기 폐암으로 전신 항암요법 및 골수이식을 받고 중환자실에서 치료 중인 34세 여자

 

풍성한 주제로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니 많이 참석하셔서 최신 지견을 배우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2018년 7월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 회 장 이윤식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 이사장 권국환

서울대학교병원 NST  팀  장 이혁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