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더운 여름의 문턱에 저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외과에서는제 6회 젊은 의학자를 위한 연구워크숍을 준비하였습니다. 의학 논문을 어떻게 읽고,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며, 어떻게 쓸 것인가로 구성된 이번 워크숍은 전문의 자격 논문을 써야 하는 전공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이후 원내 및 원외의 여러 젊은 연구자들께서 보여주신 많은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그 대상을 확대하여 무료 개방하는 형태로 재구성하여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의학연구의 수행은 의학연구자와 환자 그리고 전인류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이를 위한 체계적 교육은 매우 허술하여 저희 세대의 경우에는 제대로 된 교육을 받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의학의 패러다임이 경험중심의학"에서근거중심의학"으로 바뀐 이 시대의 모든 연구자들에게 이러한 의학연구의 방법론은 필수적인 교육 과정임에 이견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저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외과는 개원 후 지난 16년간 외과학 분야의 기념비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NEJM, Lancet Oncology,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Annals of Surgery 등의 유수의 잡지에 연구 성과를 발표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어렵게 연자로 모신 선생님들께서도 최고의 의학잡지에 수준 높은 연구 성과를 발표해오신 대가 분들입니다. 이런 훌륭한 연자 분들께서 준비해오신 연구의 노하우들과 경험들이 여러분들께 잘 전달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이번 행사가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의 성장에 큰 발판이 되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외과 과장 이태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