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어느 때 보다 싱그러운 5월에 끝을 알 수 없는 COVID-19 판데믹으로 많이 힘들고 지치는 요즈음입니다. 일선 현장에서 묵묵히 진료를 하고 계신 회원님들께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올립니다.

대한비뇨부인과학회에서는 골반저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문적 교류와 친목도모를 위한 제24차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요실금과 골반장기탈출증에 관한 최신 연구와 코비드19 사태에 비뇨부인과 처치라는 최신지견을 살펴보고, 골반장기탈출증에 대한 다양한 수술적 치료의 팁을 전문가로부터 알아보고 각각의 환자에게 어떠한 수술을 적용할 것인지에 관하여 클리브랜드 클리닉의 Emeritus Staff로 계신 Dr. Walters MD의 동영상강의를 듣고 각각의 수술방법의 적용과 장단점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이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난제인 부인암환자의 골반저질환처치와 변실금에 대한 지견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요실금의 수술방법 중 하나인 mini-sling 과 요실금수술 후 재발한 요실금에 관해 전문가를 모시고 노하우에 관한 토의가 있을 것입니다. 과민성방광 치료약제의 항콜린부담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데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치료에 대하여 Loma Linda University에 근무하고 계신 윤준찬 교수께서 소개를 해드릴 예정으로 진료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무쪼록 골반저질환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계신 회원님들께서 많이 참여하셔서 최신 지견을 습득하시고 회원님들의 진료의 노하우에 관한 의견교류를 나누는 활발한 친목의 장이 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항상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5월

대한비뇨부인과학회 회장  유은희

학술위원장  김용범